페이지

2013년 1월 23일 수요일

XE 쇼케이스 - 인터넷 커뮤니티 사이트, 일베 저장소를 소개합니다.


사이트에 대한 간략한 소개(컨셉 , 목적 등) 부탁드립니다.
일베저장소는 유머를 포함하여 다양한 하위 주제 커뮤니티 게시판을 갖춘 인터넷 커뮤니티 사이트입니다. 
줄여서 일베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사이트의 특징과 주요 서비스 또는 기능에 대해 설명해 주세요
일베저장소는 2012년 9월 현재 대한민국의 유머중심 포럼 중 가장 규모가 큰 사이트이며 또한 XE로 만들어진 사이트 중에서도 가장 규모가 큽니다.초기의 일베저장소는 일부 파워업로더들이 올리는 유머자료가 주로 올라오는 사이트였습니다. 이후 유머자료를 보기 위해 방문하는 유저의 수가 증가함에 따라 자연스럽게 유저들의 커뮤니티가 형성되었고, 현재 유저들이 생산하는 자료와 게시물이 주가 되는 사이트로 변모하였습니다. 9월 10일 현재 30여개의 게시판이 활성화 되어 하루에 수만 개의 게시물과 수십만 개의 댓글이 등록되는 등 유저들간의 소통과 다양한 의견개진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회원들의 투표로 핵심 게시판인 ‘일베’ 게시판으로 갈 글들이 선정됩니다.



사이트 제작에 사용 된 XE Core 버전과 모듈, 위젯 또는 스킨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일베저장소는 1.4과 1.5 XE core 버전을 합쳐서 수정하여 사용하고 있으며, XE 팀에서 만든 기본 게시판 모듈을 수정해서 사용하고 있고, 대표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위젯은 zero님이 만드신 최근 문서 출력 위젯입니다. 레이아웃은 Elkha님이 만드신 Greystyle 레이아웃 상용 버전을 구매한 후 다소 수정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실시간 알림 모듈이나 투표 관련된 기능들은 직접 제작한 것이 많습니다.



사이트 제작시 힘들었던 점은 무엇인가요? 해결방안이나 노하우가 있다면 설명해주세요.
 XE 프레임워크가 복잡해서 경우에 따라 프로그램 제작이 원활하지 않을 때가 있고, XE를 잘 다룰 줄 아는 분들이 적어서 외부에 작업을 맡기기가 어렵다는 게 상당히 아쉽습니다. 첫 번째 부분 해결 방법은 필요에 따라 일반 개발 방법을 병행해서 소스를 수정합니다. XE 디비 접속 함수가 작업에 비효율적이라고 생각하면 과감하게 직접 mysql 함수들을 호출합니다. 두 번째 사항은 해결이 더 어려운데, 결국 XE 커뮤니티 등에서 계속 XE를 잘 이해하는 분을 찾는 수 밖에 없습니다.

 사이트 성능 개선 팁이 있다면, 가장 쉽게 성능 개선 하는 방법은 MySQL의 경우 innodb를 사용하고, MySQL 서버에 메모리를 최대한 많이 장착하는 것입니다. 웹서버의 경우에는 php를 php-fpm 형태로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으로 좋은 방법입니다.



대형 사이트로써 성능향상을 위해 변경하시는 부분이나, 경험등에 대하여 알려주세요.
일베저장소는 우선 자연스럽게 커졌다는게 중요합니다. 저가형 웹호스팅 계정을 사용하다가 독립 서버 1대로 확대해서 현재의 다서버 체계로 확장했습니다. 

현재의 서버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


2.png 

실제로 처음부터 이렇진 않았고, 성장함에 따라 급하게 덧붙이면서 발전했습니다.

위 그림에 나오는 운영진 4명은 대체로 일주일에 한번 꼴로 새벽 4시까지 작업합니다. 끝 없는 서버 확장과 사이트 업데이트로 주말에도 쉬지 않고 보통 작업합니다. 현재 광고비 없이는 운영이 불가능한 규모가 되었고, 서버 호스팅이나 기타 호스팅을 사용하면 비용이 너무 많이 들기 때문에 직접 서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직접 운영하지 않았다면 비용 문제로 이미 망했거나 성장을 포기해야 했을 것 입니다.

일베저장소 정도의 규모가 되면 생기는 또 다른 문제는 끝없는 해킹 시도입니다. 지속적으로 보안을 강화하며 패치를 적용해야 하고, 혹시 보안 구멍이 실제로 발생하더라도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서버를 구성해야 합니다. 또한, 로그를 최대한 많이 남겨서 이상 징후가 있을 경우에 빠르게 추적해서 대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서버 모니터링에 구글 analytics 실시간 서비스가 매우 유용하며, 구글 통계 기준으로 일베저장소의 최고 동시접속자는 대략 2만 3천명에 초당 500회의 페이지뷰입니다.



마지막으로 XE에 바라는 점이 있다면 알려 주세요.
XE 업데이트시의 호환성 및 안정성이 어느 정도 유지되었으면 합니다. 사이트 초기에 Bodex 게시판 모듈을 사용하다가 1.5 업데이트 시 호환성 문제가 생겨 기본 XE 게시판으로 다시 변경을 했는데, 게시판 글 양이 많고 수정했던 사항이 많아 상당히 끔찍한 작업으로 기억에 남았습니다. 이런 문제 때문에 업그레이드를 포기한 사이트들이 보이는데, 그런 호환성 문제를 최소화해야 한다고 생각됩니다.

아울러 업그레이드 할 때 마다 다소 문제가 발생해 대규모 사이트들이 대부분 업그레이드하지 못하고 있는데, 관련 부분에 대해 적절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일베저장소처럼 별도로 패치 하는 경우도 있겠지만, 업그레이드하지 못한 대부분의 사이트들은 상당히 많은 보안 문제를 남겨 놓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여러 가지 성능 문제가 있지만, 이런 부분들은 계속 개선되는 것이 보이고, XE의 소스 코드뿐만 아니라 사용자들도 계속 발전해서 일베저장소보다 더 큰 XE 사이트들이 많이 생기고 더불어 XE 생태계가 강화되는 것을 기대하겠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